色, 樂, 狂...

제6화 - 언론법(조중동, 재벌방송법) by 김용민
제7화 - 방송법 by 김태권


어느덧 MB악법 바로보기 릴레이카툰이 주제로는 10편, 횟수로는 11회가 되었네요. 
하루나 이틀 정도 바뻐서 넘어가면 한번에 두세개를 올려야 하니... 쩝...

드디어 주호민님이시네요. 
주호민님은 디씨인사이드에서 '짬'이란 만화로 유명해지신 분입니다.
어느날 카툰갤러리에 허접한 발로 그린 그림이 올라왔는데 이게 군대얘기란 말입니다.
군대얘기야 군대를 다녀온 모든 남자들이 자기가 가장 힘들게 군생활 했다고 할 만큼 공통된 것도 많지만 다른 것도 많습니다. 다들 아시는 것 처럼 여자에게 가장 싫은 이야기가 3윌 군대, 2위 축구, 1위 군대에서 축구한 이야기겠습니까.
그런데 이 수많은 예비역들 뿐만 아니라 예비군바리들, 그리고 군인이 가족 또는 애인인 형제자매, 부모님, 여자친구 등등 많은 분들이 이 만화에 공감하게 됩니다. 거의 동감하게 된다는 말씀이죠.
이 주인공은 '운전병'임에도 군인이었던 수많은 예비역들이 OK를 해주게 됩니다.
순식간에 영웅으로 떠올라 입대할 때 부터 전역할 때 까지의 스토리가 그림으로 쭈욱 펼쳐집니다. (아마도 제 기억으로는 서른 몇편인가까지 연재된 걸로 압니다만... 알고보니 50편이로군요.. 후와~)

지금은 책으로도 나온 것으로 아는데.... 인터넷에 올라와있는 잠깐의 몇편을 맛뵈기로 볼까요?

012








그 이후에는 무얼 하고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릴레이카툰에서 만나게 되어 반가웠나봅니다.


주호민님은 사이버 모욕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사이버모욕죄는 워낙 잘 알려진 부분이죠? 실제로 민감한 부분이기도 합니다만....

약간 너무 짧다는 것이 아쉽네요...
어디선가 다시한번 '괴벨스의 입'인가 뭐를 봐야 할 것 같습니다.